티스토리 뷰
보스웰리아는 어떤 식물인가요?
지대가 높고 건조한 척박한 땅에서도 자라는 나무이나 유향(乳香)의 과다한 채취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채취된 보스웰리아는 유향이라고 하기도 하며 외국에서는 프랑킨센스(frankincense), 매스틱(mastic), 올리바넘(olibanum) 등으로 이름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채취 방법은?
보스웰리아를 채취할 때 사용되는 조각칼과 같이 생긴 뾰족한 칼로 나무에 상처를 먼저 냅니다. 그러면 우유 빛 진액이 흐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처음에 나오는 진액은 채취하지 않고 상처부위만 깨끗하게 해야하는데요. 두번째 세번째 상처를 내었을때 나오는 진액에 대해서 주로 채취하며 한번에 약 2 주일 동안 일반적으로 채취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도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유향나무에 큰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호기심에라도 칼질은 안하는게 상책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으로는 추출물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면역, 항암, 천식, 크론병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릭산은 네 종류의 산이 주요 구성 성분인데, 이 중 AKBA, KBA 둘만 관절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식약처 에서는 두 물질의 양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요. AKBA는 류코트리엔의 생성과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감소를 막아 관절염과 연골보호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가 되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보스웰리아 효능은 옛날부터 종양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뇌의 붓기를 감소시키고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췌장암 등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AKBA의 경우 자멸을 막고 증식을 유도하는 5-LOX를 억제하고, 세포의 자멸을 유도하는 TRAIL 수용체를 자극하며, 혈관의 증식 및 전이를 방해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밖의 보스웰리아 효능은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관련 효소들을 억제하고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심혈관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밝혀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고령층에게 각광을 받는 건강식품이지만, 단기간에 과다섭취를 하게되면 부작용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출물을 이용한 체외 실험은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만, 영양제 형태의 섭취로는 효율이 많이 적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그것도 신약의 주인공인 예수 그리스도와 연관이 꽤 깊은 나무로 되어 있는데요. 성경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날 동방박사가 준 세가지 예물 중에 유향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중동 지방에서는 종교 의식을 지낼 때 몰약과 유향을 섞어 향을 피웠다고 하는데요. 즉,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적 경배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는 파트가 되겠습니다.
다만 우리말 성경에 적혀 있는 보스웰리아나무 열매는 사실 피스타치오 인데요. 비자나무 열매로 적혀있는 것을 봤다면, 이것도 피스타치오가 되겠습니다. 그나마 들어는 봤을 호두나 아몬드와 달리 피스타치오라는 견과류는 알려지기 이전, 그 당시 조선인들을 위해서 그나마 알아 들을 수 있을법한 단어로 교체한 것이 비자나 보스웰리아 열매입니다. 다만, 완전히 한국 남부 혹은 일본에서만 자생하는 비자나무와 달리 유향나무 열매로 번역된 것에는 피스타치오와 유향도 채취하는 '피스타치아 랜티스커' 나무를 헛갈려 했던 것이 아닌가라는 설도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독성이 없고, 다소 맵고 쓴 맛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보스웰리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 및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설사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요. 또한 항응고제를 먹고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 수유부인 경우 보스웰리아 섭취를 피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오늘은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 등에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